제목지스트,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01
최근수정일 2020-04-01 , IP 172.25*****
파일
사진_ 지스트 연구성과 전시회.jpg (1,577kb), Down 109, 2020-04-01 10:11:52

 

 

지스트,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 

 

- 지스트 긴급 현안지정코로나19’대응 연구과제 추진 통해 신변종 감염병 확산 방지 및 문제해결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 시스템 마련  

 

 

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 이하 지스트)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극복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고 문제해결 방법 및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에 적극 나섰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가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와 그에 따른 혼란과 고통을 겪는 가운데 지스트는 모든 R&D 역량을 활용한코로나19 대응 과제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

본 기술개발 지원은 구체적 사례 분석 및 적용 방법 개발을 통한 신·변종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할 수 있는 조기 감시/예측체계, 진단/치료, 국민안전 분야 등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따라서코로나19 문제해결 및 상용화 기술개발과제공모를 통해 지스트 차원에서 대응 가능한 방안을 과제화 하고, 이를 지원 분야별로 분류하여 사업 추진 및 신규 연구개발(R&D) 지원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스트는 연구 관련 모든 R&D분야에 융합/응용 등을 활용한 패스트트랙(Fast-track)형 신규사업 추진으로 코로나19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현장에 적용 가능한 최적화된 기술개발을 통하여 산관이 함께 대응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본 사업은 지스트 내 실용화 적용/응용이 가능한 기술개발 중에서 최종 5~7개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별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연구기간은 협약 후 20201231일 까지이며, 성과물은 지자체와 기업 등에 연계하여 바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한, 지스트는 본 과제 수행을 위해 광주광역시와의 협력을 통한 현장 맞춤식 기술개발 추진을 기획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현장의 문제점 및 수요 등을 파악하고, 지스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현장 맞춤형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을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코로나19 관련 현안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지스트 김인수 연구부총장은지스트가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대응 기술개발을 위한 자원을 확보하여 정보와 기술 등을 제공함으로써 감염병 진단기술과 치료제 및 백신 기술개발을 통해 국민건강 수호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학과 박진주 교수 연구팀은 최근 2020년도 질병관리본부 긴급현안지정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중‘20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진단 항원, 항혈청 생산 및 효능평가에 우선 순위 협상 대상자로 선정되어 코로나19 항원의 혈청학적 진단에 필요한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항원 단백질 생산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 지스트 연구성과 전시회 : 지스트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 개발 및 연구에 적극 지원하고 있다.